1.초기청자
도자기발전사적견지에서 보면 10세기는 선행한 삼국과 발해와 후기신라 때에 발전되어 온 록유나 황갈유 등 연유계통의 도기들과 회유를 이용한 도기나 자기를 더욱 발전시켜 고려의 특유한 자기를 만들어 낸 시기였다. 고려초에는 이미 많은 지역에서 청자기를 만들어내게 되었으며,
강진과 해남이다. 이곳은 작가가 여덟 번을 다녀온 곳이라고 한다. 시선을 별로 받지 않는 곳, 지금도 반도의 오지로 어쩌다가 답사객의 발길이나 닿는 조용한 시골이라고한다.
그러나 월충산, 도갑사, 월남사지, 무위사, 다산초당, 백련사, 칠량면의 옹기마을, 사당리의 고려청자 가마터, 해남 대흥사
강진과 전북 부안이 고려청자의 최대 제작지로 자리 잡기에 이른 것이다. 이렇게 중국 도자 양식을 따른 청자는 왕실이나 귀족들에 의해 애용되었다.
고요한 연못을 들여다보는 듯한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비색 청자, 세계 도자기 역사상 최초로 상감 기법을 도자기에 응용하여 만든 상감청자, 다소
강진과 전북 부안은 청자의 주산지로 유명합니다. 특히 부안에서는
청자뿐 아니라 세련된 고려백자도 다량 출토되었습니다. 이 두가마에서 생산된 청자는 양질(良質)
청자로 고려의 수도였던 개성을 중심으로 한 귀족과 왕실에서 사용하던 것입니다.
양질 청자는 정선된 바탕흙에 비취색의유약을
사당리의 고려청자 가마터, 해남 대홍사와 일지암, 고산 윤선도 고택인 녹우당, 그리고 달마산 미황사와 땅 끝에 이르는 이 답사길을 나는 언제부터인가 남도답사 이번지라고 명명하였다. 사실 나의 표현에서 지역적 편애라는 혐의를 피할 수만 있다면 나는 남도답사 일번지가 아니라 남한답사 일번지
동양의 도자기
나라별/시대별 도자
중국도자
한~당대
청자 인문 사이호(후한시대;1~2세기)
인문청자는 후한(後漢)에 발생되었다. 맑고 밝은 청자유는 잘 녹아 이전의 원시청자나 회유(灰釉)도기와 전혀 다른 것으로 청자 제작기술이 급속히 발달하였음을 보여준다. 균형이 잘 잡힌 형태나 전면에 정교하
중앙박물관
청동기
농경문청동기(農耕文靑銅器)
시대 청동기(靑銅器)
방패형 동기로서 무당이나 권력자가 몸에 달거나, 의식 때 매달아 풍년을 비는 데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인물, 농기구, 경작지 등을 추상적인 선으로 묘사해 당시의 회화 수준을 짐작하게 해주는 귀중한 유품이다. 제한된 공
고려시대 도자공예 (고려청자)
1. 청자의 시작.(+ 발표에서 내용, 설명보충 : 도자기의 전체적 이해. 간략하게.)
고려 시대 귀족문화와 불교문화의 산물인 청자는 당대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소중한 문화유산 가운데 하나이다. 청자는 비록 중국에서 비롯되지만 고려에 들어와 발
베트남 도자
녹유누각(후한시대;2~3세기)
1미터가 넘는 4층 누각으로 위아래를 두층씩 나누어 구웠다. 후한대(後漢)에는 이러한 누각이나 창고, 가축우리와 같은 건축물과 사람, 짐승 등을 도기로 만들어 무덤에 부장하는 풍습이 유행하였다. 누각의 각 층에는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이나 활을 들고 있는
1. 삼국시대 기와
(1)고구려 시대
고구려는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깝고, 일찍부터 한민족과의 직접적인 교류로 인해 백제나 신라에서는 볼 수 없는 반와당 또는 부고막새기와(사다리꼴에 좌우가 수키와 곡선에 맞도록 안으로 둥글려서 위가 넓고 밑이 좁은 형태에 양선(陽線)으로 귀면의 얼굴만을